교육의 방향
고대 염재호 총장님 의 강의
교육이란 eduecation . educe 이끌어 낸다 어원이다.
개인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 교육이다.
우리의 학교의 현실은 양적인 평과와 끝없는 경쟁
이것으로 우리의 미래를 보장해주는가?
20c 산업혁명이후 대량생산 정형화된 일에서 21c는 지식중심의 사회로 현재 노동력 10%만으로도 생산가능한 시대
예로 삼성전자 7조 5000억원 투자하여 만든 중국시안의 반체 도공장에 고용된 근로자 수는 2000명
이제 고용효과는 대기업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90%는 도데체 무슨 일을 해야 할까요?
21c에는 중소기업,서비스중심의 다양한 품종 맟춤현 소량생산하는 시스템
노동자에서 지식근로자가 필요한 시대이다.
specialist에서 professional의세계
모든 문제를 스스로 풀어낼수 있는 사람이 필요!!!!
공부는 노동이아니라 호기심이다.
21c는 개척하는 인재가 필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회사라는 명칭을 쓰지않고 대학처럼 캠퍼스라는 이름으로 연구실이 있다.
서로 모여 세미나를 하며 일을 한다.
우리나라 현실 시대는 변화하고 있는데 학생들과 학부모는 여전히 대기업 바라기
취업안된다, 결혼도 안하겠다, 애도 못낳겠다,중소기업에서는 우수한 인재가 없다…
미스매치를 어떻게 풀것인가?
이제 뗏목을 만들어야 한다.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은 이제 앞으로는 일자리를 나누는 work sharing 을 해야한다고 한다.
이제 multi-function 의 사회이며 탄탄한 기초 체력과 암묵지를 가지고 있는 프로를 원한다 .
암묵지-경험과 학습을 통한 내재화 되어 있는 지식.
형식지-객관화 되어 누구나 공유 할수 있는지식.
예를 들면 영국의 토니블레어 전수상 연설을 잘 하는것으로 암묵지이다.
자 여기까지만 정리 하고…
그렇다면 암묵지를 어떻게 만들것인가?
어떻게가 우리 GATE 의 프로그램이다.
이제 잠재능력을 끌어내야 한다는 것을 알겠지만
어떻게 끌어 내줄것인가?
방법을 모른다.
대부분의 교육이 형식지를 가르친다.
암묵지를 개척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GATE 의 비전이다 .
아이들의 잠재 능력을 끌어내어 문제를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
GATE에서 하고자 하는 교육입니다.^^